2023년 5월 2일 화요일

스마트 헬멧 기술 동향 - 국방 안전 분야를 중심으로

스마트 헬멧 기술 동향 - 국방 안전 분야를 중심으로

박소영, 이강복, 한국전자통신연구원,

주간기술동향 2090호, 2023.05.03.

https://www.itfind.or.kr/streamdocs/view/sd;streamdocsId=WdsjkIhxsN0PO8HvpsJdvCn-6lDtAYaseZ8aKoyw9PY


목차

1. 서론

2. AR 스마트헬멧 기술 개요

3. 국방 분야 스마트헬멧

4. 소방 분야 스마트헬멧

5. 치안 분야 스마트헬멧

6. 기타 분야

7. 맷음말


2023년 4월 1일 토요일

융합 서비스 확산을 위한 메타버스 기술 동향

융합 서비스 확산을 위한 메타버스 기술 동향

이기석, 김기홍, 최진성, 김항기, ETRI VR/AR콘텐츠연구실, 전자통신동향분석 38권 2호, 2023.4.1.

https://ettrends.etri.re.kr/ettrends/201/0905201001/


목차

Ⅰ. 서론

Ⅱ. 메타버스 특성과 요소 기술 분석

Ⅲ. 서비스별 메타버스 주요 기술

Ⅳ. 결론


메타버스와 NFT 비즈니스 모델현황 및 고려사항

메타버스와 NFT 비즈니스 모델현황 및 고려사항

석왕헌, ETRI 기술경제연구실, 전자통신동향분석 38권 2호, 2023.4.1.

https://ettrends.etri.re.kr/ettrends/201/0905201001/


목차

Ⅰ. 서론: 메타버스로의 전환 배경

Ⅱ. 메타버스 개요 및 현황

Ⅲ. 메타버스 비즈니스 모델과 미래상

Ⅳ. 결론: 미래를 대비하는 자세


2022년 12월 25일 일요일

[체험기] 선글라스 쓰면 눈 앞에 201인치 영화관… AR 글래스 ‘엔리얼 에어’

[체험기] 선글라스 쓰면 눈 앞에 201인치 영화관… AR 글래스 ‘엔리얼 에어’

조선일보. IT_ICT. 박성우 기자. 2022.12.25.


https://biz.chosun.com/it-science/ict/2022/12/25/SGTLAV6KZVFIHJTWA65HJEYLVM/


세계 AR기기 점유율 1위... 엔리얼

AR 선글라스 ‘에어’... 무게 79g 가벼워

침대에 누워 영화 감상... 입체 스피커 내장

외부 시선 부담 적어... 가격이 관건

삼성 덱스 모드 호환... 가상 오피스 구축


2022년 12월 1일 목요일

유니티와 언리얼 엔진 4 에서의 가상현실 개발환경에 관한 비교연구

유니티와 언리얼 엔진 4 에서의 가상현실 개발환경에 관한 비교연구

조윤식, 김진모, 컴퓨터그래픽스학회 논문지, 28(5):1-11, 2022. (2022.12.01)

http://journal.cg-korea.org/archive/view_article?pid=jkcgs-28-5-1


요약

게임엔진은 실감형 콘텐츠를 제작하는 데 있어서 최소한의 시각적 품질 보증과 함께 멀티 플랫폼 등의 지원으로 개발시간 단축 등 효율적인 콘텐츠제작이 가능하다는 이점이 있다. 최근 게임엔진은 가상현실 HMD(Head Mounted Display)를 활용하는 실감형 콘텐츠를 쉽고 빠르며 효과적으로 제작할 수 있는 다양한 기능들을 제공하고 있다. 따라서, 본 연구는 게임을 비롯하여 콘텐츠제작 산업 분야에서 많이 활용되는 유니티와 언리얼 게임엔진을 중심으로 오큘러스 퀘스트 2 HMD를 활용한 가상현실 콘텐츠제작에서의 개발환경에 관한 비교연구를 수행한다. 먼저 각 엔진이 제공하는 최소한의 기능과 설정이 포함된 가상현실 템플릿 프로젝트를 기반으로 오큘러스 퀘스트 2 HMD와 전용 컨트롤러를 활용하여 개발환경을 구축하는 기본 설정 과정을 비교한다. 다음으로 가상환경에서 상호작용할 수 있는 간단한 체험환경을 제시하고 전용 컨트롤러를 활용하기 위한 개발환경과 오큘러스 퀘스트 2에서 제공하는 손 추적기능을 통해 실제 손을 직접 활용하는 개발환경 구축과정을 엔진별로 비교한다. 이러한 과정을 통해 가상현실 개발환경을 구축하는 기본적인 처리 과정을 이해함과 동시에 엔진이 가지는 특징과 차이를 확인하여 다양한 실감형 콘텐츠제작에 응용할 수 있는 연구로 활용하고자 한다.


2022년 10월 29일 토요일

실감미디어 제작을 위한 XR 시스템 구성, 특징 및 활용 동향

실감미디어 제작을 위한 XR 시스템 구성, 특징 및 활용 동향

양기선/KBS미디어기술연구소, 미디어 이슈 & 트렌드, Vol. 52, 2022.10.

https://www.kca.kr/Media_Issue_Trend/vol52/sub02_01.html


요약

2020년 방송제작 공연에서는 코로나 팬데믹 영향으로 가상 화상 관객을 선보이기 시작하면서, 무관객 방송 제작 현장에 확장현실(XR:Extended Reality) 제작 기술을 적극 사용하기 시작하였다. 본고에서는 그동안 제작 현장에서 적용되어온 XR 제작을 위한 시스템의 기본 구성 요소와 그 특징, 문제점, 해결방안을 설명하고, 최근 국내 XR 스튜디오 구축 현황 및 그 주요 제작 활용 동향을 설명한다.



촉각 인지 데이터의 모델링 및 활용

촉각 인지 데이터의 모델링 및 활용 유용재(한양대학교) 정보과학회지 2025년 8월호 (“확장현실과 문화기술 연구 동향” 특집), 2025. 8. https://www.kiise.or.kr/admin/file/get/60de463a-bba7-4b3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