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년 9월 1일 화요일

3D 콘텐츠 기술의 연구동향

3D 콘텐츠 기술의 연구동향

백정열

ICT 신기술, 주간기술동향 1962호, 2020. 9. 2. 

http://www.itfind.or.kr/publication/regular/weeklytrend/weekly/view.do?boardParam1=7997&boardParam2=7997


요약

최근에는 인공지능/빅데이터 기술의 급격한 발전으로 기존 기술에 인공지능 기술이 더해져 보다 양질의 콘텐츠를 생성할 수도 있으며 생성 시간도 많이 단축되었다. 즉, 기존의 전문 인력에 의해 수행되어야 할 작업들이 인공지능 기술에 의해 이루어지고 있다. 더욱이 최근 4차 산업혁명의 키워드인 3D 프린터 산업과 VR/AR 산업이 핫이슈로 떠오른 상황에서 3D 콘텐츠 산업은 더욱 활발해지고 있다. 이러한 배경에서 본 고에서는 인공지능 기술 기반의 3D 콘텐츠 관련 요소기술 동향에 대해 소개하고 향후 전망에 대해 논하고자 한다. 이를 위해, 먼저 II장에서는 3D 콘텐츠 생성의 개념에 대해 살펴보고, III장에서는 3D 콘텐츠 생성 요소 기술들에 대해 정리 및 소개하며, 마지막 IV장에서는 시사점과 향후 전망에 대해 언급한다.


목차
I. 서론
II. 3D 콘텐츠 생성의 개념
III. 3D 콘텐츠 생성 요소 기술
1. AaronJackson/vrn: DVN(Direct Volumetric Regression) 기술을 활용하여 단일 얼굴 이미지를 3D로 재구성하기
2. “DeepHuman: 3D Human Reconstruction from a Single Image”
3. SMPLify: 3D Human Pose and Shape from a Single Image
4. DeeperCut: 정밀하고 빠르게 재구성할 수 있는 다중인력의 포즈 예측 모델
5. Mixamo
6. charliememory/Pose-Guided-Person-Image-Generation
IV. 시사점과 향후 전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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