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R/AR 오디오 기술 및 표준화 동향
정현주, 오현오
주간기술동향, 제1884호, 기획시리즈, 2019-02-20 발행.
http://www.itfind.or.kr/publication/regular/weeklytrend/weekly/view.do?boardParam1=7660&boardParam2=7660
요약
가상현실 및 증강현실(VR/AR)에서 실감 있는 사용자 경험을 제공하기 위해서 음향은 영상 못지않게 중요한 요소이다. 인간의 청감 특성을 기반으로 재현하는 바이노럴 오디오(Binaural Audio)는 VR/AR 환경에서 상호작용(Interaction)이 가능한 음향을 실시간 렌더링을 통해 사용자에게 제공하기 때문에 필수적인 기술이다. 본 고에서는 VR/AR에 사용되는 오디오 기술의 특징을 고찰한다. 또한, VR/AR과 관련된 국제표준화 단체의 표준화 진행 동향도 오디오 기술 관점에서 다루고자 한다.
목차
I. 서론
II. VR/AR 오디오 기술 개요
1. 바이노럴 오디오 - 인간의 청각 특성
2. 바이노럴 렌더링
3. VR/AR에서 사용자 자유도
4. 오디오 포맷: 채널, 앰비소닉스, 객체
5. VR/AR 오디오 제작 S/W
III. VR/AR 오디오 표준화 동향
1. MPEG
2. 3GPP
3. VRIF
IV. 결론 및 시사점
2019년 2월 20일 수요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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