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년 11월 11일 수요일

언택트시대, 실감콘텐츠 기술의 지향점

언택트시대, 실감콘텐츠 기술의 지향점

김효용, 주간기술동향, Vol. 1972, 2020. 11. 11.


http://www.itfind.or.kr/publication/regular/weeklytrend/weekly/view.do?boardParam1=8037&boardParam2=8037


요약

전 세계적으로 불어 닥친 코로나 사태로 뜻하지 않게 언택트(Untact)시대에 살고 있다. 급작스런 환경의 변화로 사회적으로나 산업적으로 비대면 관련 비즈니스, 기술 등이 각광받고 있다. 이러한 가운데 실감콘텐츠는 대표적인 비대면 기술로 다시금 주목받고 있으며 미래를 견인할 산업으로 급부상하고 있다. 실감콘텐츠에서는 VR·AR 특성상 가상으로 실제와 같은 체험을 할 수 있도록 설계되어 있기 때문에 자연을 비롯한 기타 외부 환경에 영향을 받지 않고 실제와 유사한 환경을 창출하여 소통을 비롯한 일상생활에 연관된 작업을 실제와 같이 대체하여 경험할 수 있다. 본 고에서는 언택트 시대에 실감콘텐츠 기술의 현황을 살펴보고 비대면 사회로 가고 있는 과정에서 실감콘텐츠 기술이 가져가야 할 지향점에 대해 제언하고자 한다. 이를 통해 언택트 시대에 실감콘텐츠가 갖는 산업적, 사회적 가치를 제고하고 향후 발전을 모색하는 계기가 되기를 기대한다.


목차

I. 서론

II. 실감콘텐츠 기술 현황

III. 실감콘텐츠 기술의 지향점

IV. 결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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