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타버스와 콘텐츠
KOCCA포커스 통권 134호, 한국콘텐츠진흥원, 2021.08.11.
https://www.kocca.kr/kocca/bbs/view/B0000141/1845405.do?&menuNo=204145
메타버스란 가상과 현실이 융합된 초(meta) 세계(verse)로, 우리가 살고 있는 실제 현실 및 공간에 기초를 두면서, 물리적인 제약을 벗어나 인간과 사회의 기능을 확장하는 것이 핵심임.
메타버스는 게임의 특성을 기반으로 하며, 음악과 패션의 새로운 콘텐츠 모델로 부상함. 비대면 시대에 메타버스는 콘텐츠 향유 수단을 넘어 사회적 연대와 소속감을 길러주는 플랫폼으로까지 기능하고 있음.
메타버스와 같은 새로운 형태의 콘텐츠 서비스에 대한 저작권 및 법제도 정비 필요.
메타버스 시장의 성장 가능성에 대해서는 긍정적인 전망이 주를 이루나, 이용자 관점에서의 대중성 확보는 보다 면밀한 검토가 필요함. 현재는 게임 및 엔터테인먼트 분야를 주축으로 메타버스가 발달하고 있으나 향후 목적에 따라 더욱 다양한 분야에서 활용될 가능성이 있음.
* 관련 정보
새로운 세상으로 연결하는 메타버스(Metaverse)
[애자일] KIAT 산업기술정책센터 정책기획실(’21.04.02)
https://www.kiat.or.kr/commonfile/fileidDownLoad.do?file_id=58514
N콘텐츠, 메타버스에서 놀자,
이슈N트렌드, 19권, 2021.1.
http://www.kocca.kr/n_content/vol19/index.htm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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