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년 6월 28일 화요일

방송미디어제작 산업과 게임기술의 융복합

방송미디어제작 산업과 게임기술의 융복합

김정환 (동국대학교), 기획 리포트: 미디어와 엔터테인먼트, 융합의 새물결, 미디어 이슈 & 트렌드, Vol. 50, (2022.6.29), 2022.


https://www.kca.kr/Media_Issue_Trend/vol50/sub01_02.html

제50권 전체 보기 :

https://www.kca.kr/Media_Issue_Trend/vol50/index.html


요약

디지털 기반의 산업사회에서 신기술에 의한 변화는 방송미디어나 영화가 가지고 있는 전통적인 제작 방식이 가상 환경 플랫폼기반의 디지털 통합 시스템으로 변하고 있으며 팬데믹 환경에서 보다 가일층 진화하고 발전하고 있는 상황이다. 여기에 메타버스산업의 중심에서 미디어 플랫폼으로도 진화하는 게임 기술이 모든 산업의 중심에 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닐 것이다. 게임 기술은 특히 비주얼 시대의 미디어 산업과 엔터테인먼트산업에 초고화질 그래픽을 실시간으로 구현하고 있는 게임 엔진이 가지고 있는 다양하고 무한한 기술적 확장성 및 그 경제적 파급성으로 방송미디어 산업에서도 매우 중요한 핵심가치로 부상하고 있다. 이 글을 통해 방송미디어제작에 게임 엔진 기술을 응용하고 융복합적으로 반영하고 있는 버추얼 프로덕션(Virtual Production)과 디지털 액터(Digital Actor)의 특징과 현황에 대하여 알아보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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