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타버스는 미래가 될 수 있을까?
오영택_셀루소프트 대표이사, 주간기술동향, Vol.2112, 2023. 10. 25.
https://www.itfind.or.kr/streamdocs/view/sd;streamdocsId=AFyAf8OyhB2qxrLGrtCnH8Ho0sedM83ObQA5Bv6x8co
요약
불과 2년 전에 등장한 메타버스라는 단어는 단시간에 많은 사람들의 주목을 받았지만, ChatGPT로 대표되는 생성형 인공지능의 등장과 함께 단시간에 사람들의 관심에서 멀어지기도 했다. 부족한 콘텐츠가 이러한 메타버스 침체의 원인으로 지목되고 있으며,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기존의 메타버스 플랫폼들은 다양한 생성형 인공지능 기술을 도입하여 부족한 콘텐츠를 개발하려는 시도를 하고 있다. 이와는 대조적으로 게임 업계는 메타버스에 많은 관심을 보이고 있다. 정보통신정책연구원(KISDI)의 ‘2022년 지능정보사회 이용자 패널조사’ 결과를 살펴보면, 메타버스 플랫폼 이용 경험이 있는 이용자의 대부분이 게임 기반의 메타버스를 이용하였으며 이용 목적 또한 게임이 가장 높게 나타났다. 메타버스를 위한 새로운 디바이스도 등장하였는데, 2023년 6월 애플은 비전 프로라는 혼합현실 디바이스를 선보였으며 비전 프로에서도 게임은 높은 비중으로 다루어지고 있다. 본 고에서는 다양한 메타버스 시장 동향 및 게임 기반의 메타버스에 대해 살펴보고, 메타버스가 미래가 되기 위한 방법에 대해 살펴본다.
목차
I. 메타버스 시장 현황
II. 생성형 인공지능과 메타버스
III. 게임 기반의 메타버스
IV. 메타버스를 위한 새로운 디바이스의 등장
V. 결론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