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타버스 및 VR/AR 기반 산업/ 관광/교육 현장 디지털 전환 동향
김영원_한국전자기술연구원 선임연구원, 주간기술동향, Vol.2111, 2023. 11. 18.
https://www.itfind.or.kr/streamdocs/view/sd;streamdocsId=rOhleDd57CaYkPRyYUqS8oLDCr3nTRM5sUjopCV867I
요약
본 고에서는 가상현실(VR)과 증강현실(AR)을 중심으로 다양한 산업 분야에의 메타버스 기술 적용과 디지털 전환 동향을 분석한다. 30년 전 최초로 제시된 메타버스(METAVERSE)의 개념은 VR/AR/XR, 인공지능, 5G, 빅데이터, IoT 등 다양한 분야의 기술 발전에 힘입어 현실과 가상의 경계를 빠르게 허물고 있으며, 연구자뿐 아니라 일반 소비자나 사용자의 관점에서도 다양한 형태의 콘텐츠로 보급되고 있다. 기존에 소개된 주요 메타버스 플랫폼들이 해외 서비스였던 반면, 최근에는 국내 기업들도 메타버스 플랫폼과 콘텐츠들을 서비스하고 있으며, 타깃 분야에 따라 다양한 형태로 메타버스의 미래를 제시하고 있다. 기존에는 메타버스의 콘셉트가 게이미피케이션 기술에 기반한 콘텐츠들이었다면, 최근에는 제조, 국방, 관광, 의료, 교육 등 산업 전반에 걸친 영역으로 확장되고 있어 사회 전 분야에 걸친 디지털 전환이 이루어지고 있다. 산업/관광/교육 현장을 중심으로 한 메타버스, VR/AR 기반 디지털 전환 동향과 요소기술 확보 및 적용을 위한 미래 전략에 대해 살펴보고자 한다.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