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혜정 한라대학교 교수, 주간기술동향 Vol.2114, 2023.11.15.
https://www.itfind.or.kr/streamdocs/view/sd;streamdocsId=tQeQK26Q4OeY9XDEc85gq1r8lmtVm3FjOvvm-HVYUmo
요약
비대면 소통이 확산되고 COVID-19로 비즈니스 환경이 변화하면서, 가상과 현실의 경계가 더욱 모호해지고 우리 일상생활 전반에 확장되고 있다. 메타버스 공간은 현실과 가상을 융합시키며 새로운 혁신적인 영역을 창출하고 있는데, 이는 GPU 기술과 네트워크의 발전으로 가능해진 것으로 볼 수 있다. 본 고는 국내외 자료, 다양한 문헌, 인터넷 정보, 정부 정책 자료를 중심으로 연구하였다. 국내에서는 메타버스에 대한 학문적 연구가 초기 단계임에 따라, 주로 해외 사례를 중심으로 조사가 진행되었으며, XR 분야에 대해서는 문헌, 기업 웹사이트, 인터넷 정보를 중심으로 분석하였다. XR 콘텐츠 실감형 미디어를 발전시키기 위해서는 국가적 차원의 지원과 인력 양성이 이루어져야 한다. 이러한 지원은 업계 인건비를 절감하고 새로운 일자리를 창출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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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간기술동향 2114호
기획시리즈
- 메타버스 공간에서 실감미디어를 통해 가상과 현실이 만나는 XR 콘텐츠 세계
ICT 신기술
- 메타버스 이슈에 대한 국가 R&D 정책 동향
ICT R&D 동향
- 자산관리쉘 기반 디지털트윈 기술
- 입체공간 획득ㆍ생성 및 재현 기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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