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년 12월 5일 화요일

메타버스 시대, 게임 콘텐츠의 진화

메타버스 시대, 게임 콘텐츠의 진화

윤창욱_동서대학교 연구교수, 주간기술동향 2023.12.6.


https://www.itfind.or.kr/streamdocs/view/sd;streamdocsId=nI74Po24dYnhb33LrI1-Qs8aK3sDGDwkCpYYkoT5ZNw


요약

메타버스는 단순한 기술이나 서비스에서 플랫폼으로의 산업 생태계 확장을 이루고 있다. 초기에는 컴퓨터 통신망과 같은 인프라 네트워크 차원에서 논의되었으나, 가상현실과 관련된 게임, 영화 등의 콘텐츠와 서비스로 확장되었다. 최근에는 확장된 생태계로 그 범위를 더욱 넓히고 있으며, 콘텐츠 기반 플랫폼으로 다양한 콘텐츠와의 연계를 통해 영역을 확대하고 있다. 이러한 메타버스 시장에서 콘텐츠 산업은 중요한 역할을 담당하고 있다. 본 고에서는 메타버스 시장에서 콘텐츠 산업의 현재를 살펴보고 앞으로의 발전 방향에 대해서 알아보고자 한다. 국내외 메타버스를 활용한 콘텐츠 분야의 다양한 현황을 살펴보고 메타버스를 활용이 단순히 즐기는 차원에서 벗어나 비즈니스 모델이 적용된 생산적인 산업으로의 변화 모습에 대해서 살펴본다.


목차

I. 서론

II. 메타버스 산업 변화

III. 콘텐츠 산업을 중심으로 한 메타버스 현황

IV. 비즈니스 기회로 확장하는 콘텐츠 기반의 메타버스 시장

V. 시사점 및 결론



댓글 없음:

댓글 쓰기

2023 대한민국 게임백서

2023 대한민국 게임백서 2023 대한민국 게임백서 2023 Game Industry White Paper 문화체육관광부, 한국콘텐츠진흥원, 2024.2.29. https://www.kocca.kr/kocca/bbs/view/B0000146/200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