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he Return of Second Life
(TrendSpectrum 동향 브리핑. 디지에코 보고서. 2015.03.31.)
http://www.digieco.co.kr/KTData/mail/letter/TS_20150331.pdf
요약
가상현실 단말 개발이 확대되고 춗시가 가시화 됨에 따라 가상현실 관렦 서비스 춗시도 동반 확대될 것으로 젂망되며, 2000년대 초 관심을 받았던 Second Life의 귀홖과 함께 AltspaceVR과 같은 싞규 서비스가 주목을 받을 것으로 예상됨.
2015년 3월 31일 화요일
2015년 3월 13일 금요일
The First 360-Degree Interactive Videos Have Arrived on YouTube
The First 360-Degree Interactive Videos Have Arrived on YouTube
Mar 13, 2015, Michael Zhang, PetaPixel
http://petapixel.com/2015/03/13/the-first-360-degree-interactive-videos-have-arrived-on-youtube/
YouTube supports uploading and playback of 360 degree spherical videos on desktop Chrome and the Android app.
Mar 13, 2015, Michael Zhang, PetaPixel
http://petapixel.com/2015/03/13/the-first-360-degree-interactive-videos-have-arrived-on-youtube/
YouTube supports uploading and playback of 360 degree spherical videos on desktop Chrome and the Android app.
2015년 1월 22일 목요일
가상현실(Virtual Reality) 기술의 진화, 콘텐츠 혁신을 이끌다
가상현실(Virtual Reality) 기술의 진화, 콘텐츠 혁신을 이끌다
[CT 문화와 기술의 만남] 2015.1 통권 40호. 2015.01.22.
http://www.kocca.kr/cop/bbs/view/B0000144/1823872.do
1. 최근 가상현실(Virtual Reality) 기술의 진화 양상
2. HMD형 가상현실 단말 개발 사례
3. 증강현실 및 모션인식 기반 가상현실 기술 개발 사례
4. 향후 전망 및 시사점
[CT 문화와 기술의 만남] 2015.1 통권 40호. 2015.01.22.
http://www.kocca.kr/cop/bbs/view/B0000144/1823872.do
1. 최근 가상현실(Virtual Reality) 기술의 진화 양상
2. HMD형 가상현실 단말 개발 사례
3. 증강현실 및 모션인식 기반 가상현실 기술 개발 사례
4. 향후 전망 및 시사점
2015년 1월 19일 월요일
2015년 국내 콘텐츠산업 10대 트렌드
2015년 국내 콘텐츠산업 10대 트렌드
디지털데일리 뉴스, 이대호, 2015.01.19.
http://www.ddaily.co.kr/news/article.html?no=126562
1. 스마트 핑거 콘텐츠, 손가락이 문화를 지배하다
2. 창조력의 샘, 스핀오프 제작의 재점화
3. 뉴 노멀 시대의 도래, 복고와 일상 콘텐츠에서 길을 찾다
4. 축적된 데이터 분석의 힘, 데이터마이닝에서 마인드마이닝까지
5. 스마트 디바이스와 콘텐츠의 접목, 영역과 경계를 허물다
6. 지킬 & 하이드, 기회의 나라 중국의 역습
7. 한류 콘텐츠의 후방효과, 역직구의 성공비결
8. 소유에서 접속으로, ‘플로우’소비의 진화
9. 정보사회의 역설, 콘텐츠 큐레이션
10. 옴니채널 전성시대, 광고와 유통시장의 격변
디지털데일리 뉴스, 이대호, 2015.01.19.
http://www.ddaily.co.kr/news/article.html?no=126562
1. 스마트 핑거 콘텐츠, 손가락이 문화를 지배하다
2. 창조력의 샘, 스핀오프 제작의 재점화
3. 뉴 노멀 시대의 도래, 복고와 일상 콘텐츠에서 길을 찾다
4. 축적된 데이터 분석의 힘, 데이터마이닝에서 마인드마이닝까지
5. 스마트 디바이스와 콘텐츠의 접목, 영역과 경계를 허물다
6. 지킬 & 하이드, 기회의 나라 중국의 역습
7. 한류 콘텐츠의 후방효과, 역직구의 성공비결
8. 소유에서 접속으로, ‘플로우’소비의 진화
9. 정보사회의 역설, 콘텐츠 큐레이션
10. 옴니채널 전성시대, 광고와 유통시장의 격변
2015년 1월 5일 월요일
국토지리정보원, 한반도 3D 지형 볼 수 있는 수치표고모델 공개
국토지리정보원, 한반도 3D 지형 볼 수 있는 수치표고모델 공개
전자신문 뉴스, 우선일, 2015.01.05.
http://www.etnews.com/20150104000013
공개 수치표고모델 서비스는 한반도 지형의 높낮이를 90m 격자단위 수치로 표현한 것으로 한반도 지형의 높고 낮음을 한눈에 볼 수 있는 이미지 및 3차원 좌표 데이터를 제공하며, 행정구역(시/도) 단위로 제공하여 알고 싶은 지역의 높낮이 자료를 무상으로 다운로드 받을 수 있는 서비스입니다. 수치표고모델은 ArcGIS, ArcView, SURFER, ERDAS image, CAD, ER Mapper 등 GIS 소프트웨어를 통해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전자신문 뉴스, 우선일, 2015.01.05.
http://www.etnews.com/20150104000013
공개 수치표고모델 서비스는 한반도 지형의 높낮이를 90m 격자단위 수치로 표현한 것으로 한반도 지형의 높고 낮음을 한눈에 볼 수 있는 이미지 및 3차원 좌표 데이터를 제공하며, 행정구역(시/도) 단위로 제공하여 알고 싶은 지역의 높낮이 자료를 무상으로 다운로드 받을 수 있는 서비스입니다. 수치표고모델은 ArcGIS, ArcView, SURFER, ERDAS image, CAD, ER Mapper 등 GIS 소프트웨어를 통해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2014년 9월 25일 목요일
가상현실(VR) 시장의 전망과 시사점
가상현실(VR) 시장의 전망과 시사점
류한석, (디지에코 보고서 2014.09.25.)
http://www.digieco.co.kr/KTFront/report/report_issue_trend_view.action?board_id=issue_trend&board_seq=9539
1. 대중화를 앞둔 가상현실
2. 가상현실 기술 및 업체 동향
3. 가상현실 플랫폼의 중요성
개요
선진국 스마트폰 시장이 포화상태에 도달함에 따라 주요 IT기업들의 차세대 IT 비즈니스 발굴이 큰 화두다. 차세대 IT 비즈니스의 주목할만한 후보군 중 하나는 가상현실(VR: Virtual Reality)이다. 최근 고해상도 디스플레이, 강력한 컴퓨팅 파워, 3D센싱 등의 기술이 비약적으로 발달하고 하드웨어 비용이 크게 하락함에 따라 드디어 일반 사용자들을 대상으로 유의미한 수준의 '몰입감'과 '상호작용'을 제공할 수 있는 환경이 조성됐다. 현재 삼성전자, 소니, 엡슨 등의 대기업들이 VR헤드셋 개발에 뛰어들었으며 뷰직스(Vuzix), 아베간트(Avegant), 버추익스(Virtuix), 시브라이트(Seebright) 등의 가상현실 벤처기업들이 크게 주목을 받으면서 해당 업체들에 투자하겠다는 문의가 쇄도하고 있는 실정이다.
향후 가상현실 시장은 기업들에게 엄청난 비즈니스 기회를 제공할 것으로 전망된다. 단지 VR헤드셋이나 관련 기기의 매출보다는 가상공간에서 사용자들이 소비하는 시간과 비용이 중요하다. 기존 오프라인, 온라인의 비즈니스 모델과 수익 모델 대부분을 가상현실에서 구현할 수 있다. 사람들은 앞으로 현실환경의 모든 오브젝트와 연결돼 상호작용을 하고, 또한 가상환경의 모든 오브젝트와 연결돼 상호작용을 하게 될 것이다. 그것이 진정한 사물인터넷과 가상현실이다.
류한석, (디지에코 보고서 2014.09.25.)
http://www.digieco.co.kr/KTFront/report/report_issue_trend_view.action?board_id=issue_trend&board_seq=9539
1. 대중화를 앞둔 가상현실
2. 가상현실 기술 및 업체 동향
3. 가상현실 플랫폼의 중요성
개요
선진국 스마트폰 시장이 포화상태에 도달함에 따라 주요 IT기업들의 차세대 IT 비즈니스 발굴이 큰 화두다. 차세대 IT 비즈니스의 주목할만한 후보군 중 하나는 가상현실(VR: Virtual Reality)이다. 최근 고해상도 디스플레이, 강력한 컴퓨팅 파워, 3D센싱 등의 기술이 비약적으로 발달하고 하드웨어 비용이 크게 하락함에 따라 드디어 일반 사용자들을 대상으로 유의미한 수준의 '몰입감'과 '상호작용'을 제공할 수 있는 환경이 조성됐다. 현재 삼성전자, 소니, 엡슨 등의 대기업들이 VR헤드셋 개발에 뛰어들었으며 뷰직스(Vuzix), 아베간트(Avegant), 버추익스(Virtuix), 시브라이트(Seebright) 등의 가상현실 벤처기업들이 크게 주목을 받으면서 해당 업체들에 투자하겠다는 문의가 쇄도하고 있는 실정이다.
향후 가상현실 시장은 기업들에게 엄청난 비즈니스 기회를 제공할 것으로 전망된다. 단지 VR헤드셋이나 관련 기기의 매출보다는 가상공간에서 사용자들이 소비하는 시간과 비용이 중요하다. 기존 오프라인, 온라인의 비즈니스 모델과 수익 모델 대부분을 가상현실에서 구현할 수 있다. 사람들은 앞으로 현실환경의 모든 오브젝트와 연결돼 상호작용을 하고, 또한 가상환경의 모든 오브젝트와 연결돼 상호작용을 하게 될 것이다. 그것이 진정한 사물인터넷과 가상현실이다.
2013년 11월 1일 금요일
컴퓨터 그래픽스를 위한 시뮬레이션 기술
컴퓨터 그래픽스를 위한 시뮬레이션 기술
정보과학회지, 제31권, 제11호, (2013.11).
목차
· 파티클 기반 시뮬레이션 기술
· 데이터기반 비행 모션 제어 기법
· 시뮬레이션을 이용한 영상 효과 생성
· 사실적인 물감 표현을 위한 유체 시뮬레이션 연구
· 스마트 기기 기반 유체 시뮬레이션 기술
· 실시간 물리 시뮬레이션 기술의 최근 성과와 연구 동향
· 신뢰성 있는 물리기반 시뮬레이션을 위한 고성능 충돌검사 기법
· 데이터기반 비행 모션 제어 기법
· 시뮬레이션을 이용한 영상 효과 생성
· 사실적인 물감 표현을 위한 유체 시뮬레이션 연구
· 스마트 기기 기반 유체 시뮬레이션 기술
· 실시간 물리 시뮬레이션 기술의 최근 성과와 연구 동향
· 신뢰성 있는 물리기반 시뮬레이션을 위한 고성능 충돌검사 기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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촉각 인지 데이터의 모델링 및 활용
촉각 인지 데이터의 모델링 및 활용 유용재(한양대학교) 정보과학회지 2025년 8월호 (“확장현실과 문화기술 연구 동향” 특집), 2025. 8. https://www.kiise.or.kr/admin/file/get/60de463a-bba7-4b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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메타버스 시스템 연구 동향과 교육용 메타버스 개발 방안 김인석 (퓨텍인공지능언어교육연구소 대표이사) 주간기술동향, 2024.12.18. https://www.itfind.or.kr/streamdocs/view/sd;streamdocsId=g9UDdd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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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 인공지능 게임 과제의 연구개발 동향 나윤빈_신구대학교 조교수 주간기술동향 2025.3.5. https://www.itfind.or.kr/publication/regular/weeklytrend/weekly/view.do?boardParam1=8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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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G와 초실감 기술이 만드는 新디지털 라이프 김민석 (VR AR 콘텐츠 산업 본부) 정보통신산업진흥원 이슈리포트 2019-08호, 2019.04.22. http://www.itfind.or.kr/admin/getFile.htm?identifi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