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R/AR 게임기술 동향
방준성 등, 전자통신동향분석, 31권 1호, pp. 146-156, 2016.02.01.
http://ettrends.etri.re.kr/ettrends/paper.do?paperno=0905002110
초록
게임은 IT 기술의 발전에 따라 그 형태, 종류, 방식이 다양해져 왔다. 즉, 새로운 IT 기술에 대한 이해는 차세대 게임 동향 예측을 가능하게 한다. 최근, 소프트웨어 및 하드웨어 기술의 진보로 가상현실(Virtual Reality: VR) 및 증강현실(Augmented Reality: AR) 기술이 적용된 다양한 애플리케이션들이 등장하고 있다. 큰 규모의 시장을 형성하고 있는 게임 업계에서도 그 VR/AR 기술을 게임 개발에 이용하고자 하며, 일부 업체들을 중심으로 몇 가지 상용 게임이 이미 출시되었다. 본고에서는 차세대 게임을 위한 VR/AR 기술 및 게임 서비스 현황을 살펴보고, 향후 VR/AR 게임의 발전 방향에 대해 전망한다.
목차
Ⅰ. 서론
Ⅱ. VR/AR 기술 개요
Ⅲ. VR 게임기술
Ⅳ. AR 게임기술
V. 결론
용어해설
약어 정리
2016년 2월 1일 월요일
2016년 1월 25일 월요일
Oculus Rift vs. HTC Vive vs. Playstation VR: Which Should You Buy?
Oculus Rift vs. HTC Vive vs. Playstation VR: Which Should You Buy?
By James Bruce, Technology Explained, MakeUseOf, January 25, 2016
http://www.makeuseof.com/tag/oculus-rift-vs-htc-vive-vs-playstation-vr-buy/
By James Bruce, Technology Explained, MakeUseOf, January 25, 2016
http://www.makeuseof.com/tag/oculus-rift-vs-htc-vive-vs-playstation-vr-buy/
2015년 10월 22일 목요일
2015 대한민국 게임백서 요약
2015 대한민국 게임백서 요약
2015.10.22. 한국콘텐츠진흥원.
http://www.kocca.kr/cop/bbs/view/B0000138/1826214.do
2014년 국내 게임시장, 성장세 반전
- 전년도 하락세 극복, 2.6% 성장해 시장규모 10조원 문턱
- 세계시장 6.7% 차지, 5위…수출 9.5% 증가 30억 불 근접
- 문체부·한콘진,‘2015 대한민국 게임백서’19일 발간
2015.10.22. 한국콘텐츠진흥원.
http://www.kocca.kr/cop/bbs/view/B0000138/1826214.do
2014년 국내 게임시장, 성장세 반전
- 전년도 하락세 극복, 2.6% 성장해 시장규모 10조원 문턱
- 세계시장 6.7% 차지, 5위…수출 9.5% 증가 30억 불 근접
- 문체부·한콘진,‘2015 대한민국 게임백서’19일 발간
2015년 9월 2일 수요일
몰입형 HMD를 중심으로 재부흥기를 맞이하는 가상현실 최신 기술 동향 및 전망
몰입형 HMD를 중심으로 재부흥기를 맞이하는 가상현실 최신 기술 동향 및 전망
양웅연
주간기술동향 2015.9.2.
http://www.itfind.or.kr/itfind/getFile.htm?identifier=02-001-150901-000002
요약
50여년의 연구개발 역사를 가진 가상현실 및 증강현실용 착용형 디스플레이 기술은 최근 재부흥기를 맞이하고 있다. 항공우주 분야를 중심으로 군사용으로 활용되던 기술이 개인용 미디어 플레이어와 게임 등 엔터테인먼트 분야를 선두로 일반인에게 보급되어 사용자 층이 넓어지고 있다. 개발자 커뮤니티를 통해 주요 기능들의 실용성을 검증 받은 몰입형 디스플레이(HMD)는 유수 기업들의 투자를 기반으로 일반 소비자용 제품의 출시가 발표되는 사례와 같이 시장이 확대되려 하고 있다. 본 고에서는 착용형 디스플레이 기술의 최신 동향을 정리하고, 상호작용기술을 포함하여 실감형 체험 서비스의 구현을 가능하도록 지원하는 연계기술들의 동향과 발전 방향을 소개한다.
양웅연
주간기술동향 2015.9.2.
http://www.itfind.or.kr/itfind/getFile.htm?identifier=02-001-150901-000002
요약
50여년의 연구개발 역사를 가진 가상현실 및 증강현실용 착용형 디스플레이 기술은 최근 재부흥기를 맞이하고 있다. 항공우주 분야를 중심으로 군사용으로 활용되던 기술이 개인용 미디어 플레이어와 게임 등 엔터테인먼트 분야를 선두로 일반인에게 보급되어 사용자 층이 넓어지고 있다. 개발자 커뮤니티를 통해 주요 기능들의 실용성을 검증 받은 몰입형 디스플레이(HMD)는 유수 기업들의 투자를 기반으로 일반 소비자용 제품의 출시가 발표되는 사례와 같이 시장이 확대되려 하고 있다. 본 고에서는 착용형 디스플레이 기술의 최신 동향을 정리하고, 상호작용기술을 포함하여 실감형 체험 서비스의 구현을 가능하도록 지원하는 연계기술들의 동향과 발전 방향을 소개한다.
2015년 8월 21일 금요일
모바일을 이을 차세대 플랫폼, 가상현실
모바일을 이을 차세대 플랫폼, 가상현실
2015.08.21. 방보경, 대한무역투자진흥공사
https://news.kotra.or.kr/user/globalBbs/kotranews/4/globalBbsDataView.do?setIdx=243&dataIdx=144458
가상현실 기술은 1960년대에 출현한 이후, IT 하드웨어의 급진적인 성능 향상으로 인해 1990년대 후반에 이르러 크게 주목을 받음. 더욱이 최근에는 스마트폰과 웨어러블 디바이스 시장이 성장하면서 저렴한 비용으로 고품질의 부품 확보가 가능해져, 저렴하면서 휴대가 용이한 다양한 종류의 가상현실 디바이스들이 개발되고 있음. 가상현실은 거의 모든 산업에 획기적인 변화를 불러올 수 있다는 점에서 차세대 플랫폼으로 주목받고 있으며 구글, 마이크로소프트, 애플 등 여러 글로벌 IT 기업들뿐만 아니라 많은 스타트업들까지 가상현실 산업에 뛰어들고 있어 앞으로 가상현실 시장을 주목해야 함.
2015.08.21. 방보경, 대한무역투자진흥공사
https://news.kotra.or.kr/user/globalBbs/kotranews/4/globalBbsDataView.do?setIdx=243&dataIdx=144458
가상현실 기술은 1960년대에 출현한 이후, IT 하드웨어의 급진적인 성능 향상으로 인해 1990년대 후반에 이르러 크게 주목을 받음. 더욱이 최근에는 스마트폰과 웨어러블 디바이스 시장이 성장하면서 저렴한 비용으로 고품질의 부품 확보가 가능해져, 저렴하면서 휴대가 용이한 다양한 종류의 가상현실 디바이스들이 개발되고 있음. 가상현실은 거의 모든 산업에 획기적인 변화를 불러올 수 있다는 점에서 차세대 플랫폼으로 주목받고 있으며 구글, 마이크로소프트, 애플 등 여러 글로벌 IT 기업들뿐만 아니라 많은 스타트업들까지 가상현실 산업에 뛰어들고 있어 앞으로 가상현실 시장을 주목해야 함.
2015년 8월 19일 수요일
태동하는 가상현실(VR) 시장
태동하는 가상현실(VR) 시장
정보통신기술진흥센터, 주간기술동향 1709호, pp. 33-39, (2015.08.19)
http://www.itfind.or.kr/itfind/getFile.htm?identifier=02-001-150818-000011
2016년 가상현실(Virtual Reality: VR) 시장이 본격적으로 개화하면서 혁신적인 기술을 탑재한 VR 전용 기기들이 대거 출시될 전망. 최근 모바일 및 게임 관련 전시회를 통해 VR 전용 기기인 HMD(Head Mounted Display), 인풋디바이스 등을 착용해 본 사람들이 몰입감과 현실감 있는 콘텐츠로 호평. HMD개발에는 미국 오큘러스사를 선두로 삼성선자와 소니ㆍ구글 등이 참여하고 있으며 콘텐츠 및 애플리케이션 개발이 활발해짐에 따라 차세대 디스플레이 및 플랫폼으로 확대될 전망.
정보통신기술진흥센터, 주간기술동향 1709호, pp. 33-39, (2015.08.19)
http://www.itfind.or.kr/itfind/getFile.htm?identifier=02-001-150818-000011
2016년 가상현실(Virtual Reality: VR) 시장이 본격적으로 개화하면서 혁신적인 기술을 탑재한 VR 전용 기기들이 대거 출시될 전망. 최근 모바일 및 게임 관련 전시회를 통해 VR 전용 기기인 HMD(Head Mounted Display), 인풋디바이스 등을 착용해 본 사람들이 몰입감과 현실감 있는 콘텐츠로 호평. HMD개발에는 미국 오큘러스사를 선두로 삼성선자와 소니ㆍ구글 등이 참여하고 있으며 콘텐츠 및 애플리케이션 개발이 활발해짐에 따라 차세대 디스플레이 및 플랫폼으로 확대될 전망.
2015년 7월 8일 수요일
증강현실의 플랫폼을 지향하는 매직립(Magic Leap)
증강현실의 플랫폼을 지향하는 매직립(Magic Leap)
- 주간기술동향 1703호(2015.07.08 발행)
http://www.itfind.or.kr/itfind/getFile.htm?identifier=02-001-150707-000004&classCode=B_ITA_01_43
요약
가상현실 HMD 제품들이 속속 출시되는 가운데, MS의 홀로렌즈와 함께 증강현실 산업을 이끌 것으로 기대를 모으고 있는 매직립이 외부 개발자들에게 SDK를 공개하며 플랫폼화 계획을 밝힘에 따라 가상현실과 증강현실의 경쟁이 향후 본격적으로 전개될 전망.
- 주간기술동향 1703호(2015.07.08 발행)
http://www.itfind.or.kr/itfind/getFile.htm?identifier=02-001-150707-000004&classCode=B_ITA_01_43
요약
가상현실 HMD 제품들이 속속 출시되는 가운데, MS의 홀로렌즈와 함께 증강현실 산업을 이끌 것으로 기대를 모으고 있는 매직립이 외부 개발자들에게 SDK를 공개하며 플랫폼화 계획을 밝힘에 따라 가상현실과 증강현실의 경쟁이 향후 본격적으로 전개될 전망.
피드 구독하기:
글 (Atom)
촉각 인지 데이터의 모델링 및 활용
촉각 인지 데이터의 모델링 및 활용 유용재(한양대학교) 정보과학회지 2025년 8월호 (“확장현실과 문화기술 연구 동향” 특집), 2025. 8. https://www.kiise.or.kr/admin/file/get/60de463a-bba7-4b30-...
-
메타버스 시스템 연구 동향과 교육용 메타버스 개발 방안 김인석 (퓨텍인공지능언어교육연구소 대표이사) 주간기술동향, 2024.12.18. https://www.itfind.or.kr/streamdocs/view/sd;streamdocsId=g9UDdd1...
-
국내 인공지능 게임 과제의 연구개발 동향 나윤빈_신구대학교 조교수 주간기술동향 2025.3.5. https://www.itfind.or.kr/publication/regular/weeklytrend/weekly/view.do?boardParam1=86...
-
5G와 초실감 기술이 만드는 新디지털 라이프 김민석 (VR AR 콘텐츠 산업 본부) 정보통신산업진흥원 이슈리포트 2019-08호, 2019.04.22. http://www.itfind.or.kr/admin/getFile.htm?identifi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