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년 4월 30일 화요일

‘아케이드’와 ‘스태디아’, 새로운 게임 플랫폼에 비친 앱스토어의 한계

‘아케이드’와 ‘스태디아’, 새로운 게임 플랫폼에 비친 앱스토어의 한계
최신 ICT 이슈, 주간기술동향, Vol. 1894, 2019. 5. 1.

http://www.itfind.or.kr/publication/regular/weeklytrend/weekly/view.do?boardParam1=7722&boardParam2=7722

요약
- 2019년 3월 말, ICT 산업의 양대 거목인 애플과 구글이 나란히 새로운 게임 플랫폼의 제공 계획을 밝혀 그 배경에 관심이 모이고 있음
- 먼저 움직임을 보인 것은 구글로 ‘게임 개발자 컨퍼런스(Game Developer Conference, GDC) 2019’에서 “클라우드 게임 플랫폼”인 스태디아를 발표하였음
- 그동안 기술적으로 게임은 스트리밍이 어렵다는 의견이 많았으나, 구글은 20년 간의 데이터센터 운영 경험을 토대로 게임업계에 자신들의 해법을 제시하고 있음
- 구글의 스태디아 발표 5일 후에는 애플이 구독형 게임 서비스인 ‘애플 아케이드’를 발표했으며, 이 모델 역시 게임업계의 큰 주목을 받고 있음
- 구글과 애플이 정확한 설명을 하지는 않았지만, 새로운 게임 플랫폼을 개발한 이유는 현재의 방식으로는 게임 서비스의 지속 가능성에 한계가 있다고 판단했을 가능성이 있음
- 5G 상용 서비스의 시작에 따라 스마트폰의 영향력이 줄어들 것으로 예상된다는 점이 애플과 구글로 하여금 새로운 게임 플랫폼의 런칭에 나서게 했을 가능성도 있음

2019년 4월 29일 월요일

시각지능의 이해와 활용

시각지능의 이해와 활용
최석원 (정보통신산업진흥원 AI융합산업팀 AI융합산업본부)
정보통신산업진흥원 이슈리포트 2019-09호, 2019.04.29.

http://www.itfind.or.kr/admin/getFile.htm?identifier=02-001-190503-000004

목차
Ⅰ. 서론
Ⅱ. 시각지능 기술의 이해
 1. 인간뇌와 인공지능
 2. 시각지능과 딥러닝
Ⅲ. 시각지능 기술의 활용
 1. 의료산업 : 오진 없는 질환진단
 2. 자율주행 : 움직이는 기계의 눈
 3. 제조산업 : 불량률 제로에 도전
 4. 안전산업 : 사각지대 없는 안전
Ⅳ. 시사점

2019년 4월 22일 월요일

5G와 초실감 기술이 만드는 新디지털 라이프

5G와 초실감 기술이 만드는 新디지털 라이프
김민석 (VR AR 콘텐츠 산업 본부)
정보통신산업진흥원 이슈리포트 2019-08호, 2019.04.22.

http://www.itfind.or.kr/admin/getFile.htm?identifier=02-001-190425-000001

목차
Ⅰ. 초실감 기술을 생활과 연결하는 5G 서비스
 1. 5G와 함께 일상으로 들어올 디지털 기술
 2. 생활 속 디지털 기술을 실현하는 5G 엣지 컴퓨팅
 3. 공간을 기록․재구성하는 Volumetric Studio
Ⅱ. 생활 방식을 바꾸는 新디지털라이프 사례
 1. AI + VR‧AR 디지털 쇼핑 라이프
 2. 프롭테크(Prop Tech) 중개와 가상 부동산
 3. 미리 가보는 실감 여행
Ⅲ. 시사점

2019년 3월 26일 화요일

혼합현실(MR)을 위한 4D 복원 기술 동향

혼합현실(MR)을 위한 4D 복원 기술 동향
황영배, 박민규, 이주리
ICT신기술, 주간기술동향, Vol.1889, 2019. 3. 27.

http://www.itfind.or.kr/publication/regular/weeklytrend/weekly/view.do?boardParam1=7691&boardParam2=7691

요약
4D 복원 기술은 IR/RGB/Depth 등의 다중 센서를 이용하여 움직이는 대상 객체에 대한 완전한 3차원 모델 및 움직임 정보를 동시에 추정하는 기술로, 혼합현실 응용 서비스를 위한 핵심 콘텐츠를 생성하고 현실에서의 3차원 객체를 가상화할 수 있는 기술이다. 본 고에서는 움직이는 동적 객체에 있어서, Full 3D를 이질감 없이 복원하고 움직임까지 자연스럽게 복원하는 4D 복원 기술 동향에 대해 살펴보고, 혼합현실을 위한 4D 복원의 현재 기술 수준에 대해서 알아본다.

목차
I. 서론
II. 4D 복원 기술 동향
1. 단일 센서 기반의 실시간 4D 복원 기술
2. 다중 카메라 기반 4D 복원 기술
III. 결론 및 시사점

2019년 3월 22일 금요일

혼합현실(Mixed Reality) 산업 동향

혼합현실(Mixed Reality) 산업 동향
조단우
글로벌ICT포털 글로벌 ICT 이슈리포트, 2019.03.19.

https://www.globalict.kr/jsp/issue/policy.jsp?mode=VIEW&catNo=11&knwldNo=138145

o 가트너는‘18년 10대 전략기술 트랜드를 통해 VR과 AR이 결합된 몰입 경험 분야를 세부 전략 기술로 선정, 혼합현실(MR) 의 향후 대중화와 발전 가능성을 제시
o 혼합현실은 VR·AR과 기존 기술에 추가적인 경험을 제공하는 것으로 정의 되며, VR에 비해 행동의 제한이 없어 시장 성장률이 높을 것으로 예상됨

2019년 3월 19일 화요일

차세대 증강현실 디바이스 동향

차세대 증강현실 디바이스 동향
오영택
주간기술동향 제1888호, 2019-03-20.

http://www.itfind.or.kr/publication/regular/weeklytrend/weekly/view.do?boardParam1=7684&boardParam2=7684

요약
2019년 5G가 상용화되면서 늘어난 트래픽을 담당할 킬러 애플리케이션으로 증강현실과 가상현실이 주목을 받고 있다. 이에 화답이라도 하듯이 최근 CES와 MWC에서는 다양한 HMD와 뎁스 카메라 등의 신제품들이 대거 출시되었다. 기존의 증강현실 디바이스들이 사람들의 환상을 만족시키는데 주안점을 두었다면, 최근에는 좀 더 현실적인 문제들을 해결하는데 초점을 맞춘 디바이스들이 많이 등장하였다. 본 고에서는 증강현실의 분류에 따른 다양한 디바이스들을 살펴보고, 차세대 증강현실 디바이스에 대한 최신 동향을 분석해 본다.

2019년 3월 4일 월요일

가상현실 기술동향 (오큘러스 HMD)

가상현실 기술동향
서동일
ICT Standard Weekly, 2019-10호, 기술표준이슈, TTA(한국정보통신기술협회), 2019.03.04.

 http://weekly.tta.or.kr/weekly/files/20193704093700_weekly.pdf

요약
오큘러스 사의 1세대 제품(오큘러스 리프트)과 2세대 제품(오큘러스 퀘스트)의 사양을 비교한다.

촉각 인지 데이터의 모델링 및 활용

촉각 인지 데이터의 모델링 및 활용 유용재(한양대학교) 정보과학회지 2025년 8월호 (“확장현실과 문화기술 연구 동향” 특집), 2025. 8. https://www.kiise.or.kr/admin/file/get/60de463a-bba7-4b3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