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6년 7월 13일 수요일

가상현실(VR)/증강현실(AR) 분야의 최근 기술 동향

가상현실(VR)/증강현실(AR) 분야의 최근 기술 동향
박승창
주간기술동향 통권 1754호 (2016-07-13 발행)

http://www.itfind.or.kr/itfind/getFile.htm?identifier=02-001-160712-000002

요약
본 고는 가상현실(VR)/증강현실(AR) 분야의 최근 기술 동향을 분석하였다. 가상현실기술이 인공현실, 사이버공간, 가상세계, 가상환경, 합성환경, 인공환경 등으로 각각 호칭되는 이유는 주요 구성 기술에서 센서, 통신망, 컴퓨터, 메모리, 입출력장치, 디스플레이, 콘텐츠, 서비스 부품들로 세분화되면서 특히 콘텐츠와 인체 착용형태의 도구들이 인체의 피부, 두뇌, 5가지 감각기관에 직접 어떤 자극을 주기도 하고, 인체의 욕구와 표현에 반응하기도 해야 하는 특수성 때문이다. 따라서, 이 분야의 제품과 서비스를 사용하는 개인이나 집단은 각자 중독성, 자극성, 충동성에 관한 윤리적 대응이 선행되어야 한다. 이에, 본 고는 가상현실/증강현실 기술 부문, 컴퓨터 그래픽스(CG) 부문, 3D홀로그램/UHD콘텐츠 부문의 기술들의 동향과 발전 방향을 전망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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