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7년 4월 21일 금요일

VR/AR의 발전방향과 국내산업활성화 방안연구

VR/AR의 발전방향과 국내산업활성화 방안연구
양병석, 임영모, 연구보고서 2016-018, 소프트웨어정책연구소, 2017.04.21.

https://spri.kr/posts/view/21749?code=issue_reports

요약문
2016년은 전세계적으로 VR/AR의 상용기기 보급이 시작된 해다. 국내와 달리 해외는 VR/AR에 대한 기대가 2014년 이후로 지속적으로 증가해 왔으며, 현재는 수익화와 거품을 고민하는 단계에 이르렀다. VR/AR시장에 대한 낙관과 우려는 동시에 존재하고 있으며, 이는 1990년대의 VR대중화의 실패사례에서 기원을 찾기도 한다. 두번째 VR확산기인 2010년대는 기술발전과 글로벌 IT기업들의 참여로 인해 VR/AR시장에 대한 기대는 1990년대와 달리 확신으로 굳어지고 있다. 때문에 다양한 기업들의 참여가 가속되어 VR/AR기술은 가상현실과 현실을 넘나들며 자유로운 행동과 오감을 통해 소통하는 미래 컴퓨팅 환경 기술로 발전하고 있다. 미래 컴퓨팅 환경 기술로 발전하게 될 VR/AR기술은 사람들의 생활을 변화시키고 광범위한 산업 발전에 영향을 줄 것으로 예측된다. 이를 위해 전 세계적으로 시장 석권을 위한 다양한 노력이 지속되고 있다. 그러나, 국내 상황은 이제 막 기기보급의 시작단계에 불과하여 미래 VR/AR시대를 대비하기 위한 준비가 늦었다는 지적이 있다.
이에, 한국 VR/AR산업의 활성화를 가속하기 위한 방안들을 제시한다. 첫째, VR/AR기술개발의 범위는 엔터테인먼트 산업에 국한할 것이 아니라 다양한 산업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산업 플랫폼으로서의 기술개발 전략을 수립해야 한다. 두 번째, VR/AR생태계의 근간을 이룰 수 있는 국내 스타트업 생태계를 위한 꾸준한 정책 실행과 선진화 노력을 지속해야 한다. 세 번째, VR/AR기술이 사회와 사람들에게 미치는 광범위한 영향을 고려하여 사회학, 의학, 심리학 등의 폭넓은 협력 연구 수행이 필요하다. 마지막으로 VR/AR산업 생태계 기반확충을 위한 정책으로 기기와 네트워크 행사 지원을 통한 개발환경 지원, 벤처 투자자를 유인할 수 있는 투자환경 개선, 초기 시장 정착을 위한 공공사업 마련, VR/AR산업 발전 정책을 총괄하고 추진할 수 있는 민관협력체계 마련 등의 적극적인 인프라 구축이 필요하다. VR/AR기술이 한국 산업 경쟁력이 되어 더 많은 새로운 기회들을 창출하길 기대한다.

목 차
제1장 서 론
1. 연구배경
2. 연구범위
제2장 글로벌 VR/AR시장의 개화   
1. VR/AR스타트업의 성공신화
2. VR/AR기술에 집중되는 글로벌 투자 시장
제3장 VR/AR기술의 역사
1. VR/AR/MR의 기원과 정의
2. VR기술의 대중 확산 실패의 역사
제4장 시작된 글로벌 IT기업의 VR/AR경쟁
1. 3대 VR기기와 모바일 VR의 등장
2. VR/AR 플랫폼 전쟁
제5장 VR/AR기술의 미래
1. 미래 컴퓨팅 환경 기술
2. 연관 산업 발전 전망
제6장 한국 VR/AR산업 활성화 방안
1. 글로벌 VR/AR 경쟁 현황
2. 한국 VR/AR 활성화 단계 진입 방안
3. 결론

다운로드 https://spri.kr/download/2163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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