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7년 6월 15일 목요일

HMD 기반 혼합현실 기술

HMD 기반 혼합현실 기술
김화숙, 전준기, 엄기문, 김선중, 전자통신동향분석, 32권 3호, pp. 20-27, 2017년 6월. 2017.06.15.

http://ettrends.etri.re.kr/ettrends/paper.do?paperno=0905002202

초록
최근 많은 종류의 HMD(Head mount display) 출시로 전시장 등 다양한 장소에서 가상현실을 체험할 수 있고, 포켓몬고와 같은 게임을 스마트폰을 통해 사용할 수 있게 됨에 따라 가상현실과 증강현실이 사용자들에게 일반화된 개념이 되어가고 있다. 이와 함께 마이크로소프트 홀로렌즈의 개발자 버전 출시를 통해 현실을 기반으로 가상현실과 같은 몰입감의 혼합현실을 제공하는 기술이 단순 컨셉트가 아니라 현실의 서비스로 실현되어 가고 있다. 본고에서는 가상현실, 증강현실의 일부 또는 독립적인 개념으로 분류되는 혼합현실, 특히 HMD 기반의 혼합현실 개념과 동향을 살펴보고, 한국전자통신연구원에서 개발된 HMD 기반 혼합현실 기술을 소개하고자 한다.
목차
Ⅰ. 머리말
Ⅱ. 혼합현실 개요
Ⅲ. HMD 기반 혼합현실 동향
Ⅳ. HMD 기반 혼합현실 기술
Ⅴ. 맺음말

댓글 없음:

댓글 쓰기

메타 퀘스트 3S, 성능 유지-가격은 낮춰… “입문자에게 딱이네”

메타 퀘스트 3S, 성능 유지-가격은 낮춰… “입문자에게 딱이네” 동아일보, 2024.10.24. https://www.donga.com/news/Economy/article/all/20241023/130278113/2 성능 유지, 가격 낮춘 실속 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