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R · AR · MR 관련 기술 및 정책 동향
윤현영,
Vol. 1879, pp. 2-13, 2019-01-16, 주간기술동향
http://www.itfind.or.kr/publication/regular/weeklytrend/weekly/view.do?boardParam1=7631&boardParam2=7631
요약
한때 잠시 침체되었던 가상현실, 증강현실 기술이 최근 5G, 인공지능 등 신기술들과 결합되고 혼합현실, 오감인식 등 자체 기술의 성능이 향상되면서 서비스 범위가 급속하게 확장되고 있다. 이에 글로벌 IT 기업들은 스마트폰의 뒤를 이을 새로운 혁신적 기술로 실감형 미디어와 관련 기기 시장에 주목하고 있으며, 글로벌 시장을 선도하기 위해 적극적인 기술 개발에 나서는 한편, 신규 제품을 시장에 내놓고 있는 상황이다. 본 고에서는 실감미디어로 통칭되는 가상현실, 증강현실 및 혼합현실의 개요에 관해 간단히 설명한 후 최근 새로운 컴퓨팅 플랫폼으로서의 기술진화 및 기술 발전 전망에 관해 고찰한다. 또한, 이러한 실감미디어가 타산업과 융합하여 서비스의 혁신을 이루고 효율을 높이는 다양한 사례를 소개하고 관련된 국내외 정책을 소개한다.
2019년 1월 16일 수요일
피드 구독하기:
댓글 (Atom)
2023 대한민국 게임백서
2023 대한민국 게임백서 2023 대한민국 게임백서 2023 Game Industry White Paper 문화체육관광부, 한국콘텐츠진흥원, 2024.2.29. https://www.kocca.kr/kocca/bbs/view/B0000146/2005...
-
VFX 기반의 지능형 실감 콘텐츠의 현재와 미래 - 영화와 공연 콘텐츠를 중심으로- 조병철, 주간기술동향 제1973호 Vol.1973, 2020.11.18. http://www.itfind.or.kr/publication/regular/weeklytr...
-
융합 서비스 확산을 위한 메타버스 기술 동향 이기석, 김기홍, 최진성, 김항기, ETRI VR/AR콘텐츠연구실, 전자통신동향분석 38권 2호, 2023.4.1. https://ettrends.etri.re.kr/ettrends/201/090520100...
-
스마트 헬멧 기술 동향 - 국방 안전 분야를 중심으로 박소영, 이강복, 한국전자통신연구원, 주간기술동향 2090호, 2023.05.03. https://www.itfind.or.kr/streamdocs/view/sd;streamdocsId=WdsjkI...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