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실적 XR 컴퓨팅 시장 접근법 제시한 페이스북 커넥트
최필식, 2020 KISA REPORT, Vol 9. 한국인터넷진흥원.
https://www.kisa.or.kr/jsp/common/downloadAction.jsp?bno=158&dno=452&fseq=1
요약
VR와 AR 등 XR 분야의 동향을 말할 때 페이스북은 거를 수 없는 존재가 됐다. 많은 이들은 여전히 페이스북을 소셜 미디어 기업으로 이해하고 있지만, XR 분야만 놓고 볼 때 페이스북은 시장성과 대중성, 미래 기술 연구 등 XR 생태계를 경쟁자들보다 몇 발짝 앞서 구축하고 있다.
물론 XR과 관련한 페이스북의 중심의 생태계가 하루아침에 일어난 만들어진 것은 아니다. VR 헤드셋 제조사인 오큘러스를 2014년에 인수한 이후 하드웨어와 플랫폼, 소프트웨어, 소셜 미디어 서비스의 대중 화를 위한 투자를 지속하는 한편, 변화를 예측하고 그에 맞는 기술을 연구해 온 수많은 시도를 통해 얻은 결과다.
무엇보다 페이스북은 XR 생태계 구축의 절대적인 조력자인 개발자들을 한 공간에 모아 현재 상황과 비전을 공유해 왔다. 그 대표 행사가 오큘러스 커넥트(Oculus Connect)였다. 페이스북은 해마다 오큘러스 퀘스트를 개최하며 XR 컴퓨팅의 방향 설정과 아울러 새로운 제품, 기술, 서비스에 대한 현실과 미래를 제시했고 코로나19로 직접 만날 수 없는 올해도 간판을 살짝 바꾼 채 온라인에서 그 전통을 이어갔다.
목차
오큘러스에서 페이스북으로 XR 컴퓨팅 전략 전환
파괴력 가늠 어려운 신형 VR 헤드셋의 등장
신형 VR 헤드셋과 프라이버시 논란
코로나19를 말하다
먼 미래 준비하는 AR과 프로젝트 아리아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