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I-XR 통합형 키네틱 미디어를 활용한 문화 기술 동향
방준성((주)와이매틱스), 이상민(경희대학교)
정보과학회지 2025년 8월호 (“확장현실과 문화기술 연구 동향” 특집), 2025. 8.
요약
본 고에서는 문화 기술 분야에서 핵심 기술로 떠오르고 있는 AI-XR 통합형 키네틱 미디어의 개념과 기술구조를 살펴보고 실제 적용 예시를 바탕으로 기술 발전 양상을 조망하고자 한다.
2장에서는 문화 기술 분야에서 활용되고 있는 주요 XR 기술의 특징과 대표적 적용 사례를 소개하며, 디지털 휴먼, 실시간 인터랙션 기술, 공간 컴퓨팅, 생성형 AI 등이 XR과 융합되어 문화 예술 영역에서 관객의 역할과 경험을 어떻게 재구성하고 있는지를 논의한다. 3장에서는 AI 통합형 키네틱 미디어의 기술적 정의와 구조를 제시하고, 이를 구성하는 핵심 기술 요소들과 실제 적용 사례를 통해 해당 기술이 문화 콘텐츠에 미치는 영향과 가능성을 고찰한다. 마지막으로 4장에서는 AI-XR 통합형 키네틱 미디어의 향후 발전 방향을 전망하고, 문화 기술 연구⋅개발 및 산업화 과정에서 고려해야 할 시사점과 윤리적 이슈에 대해 논의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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