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5년 8월 21일 금요일

모바일을 이을 차세대 플랫폼, 가상현실

모바일을 이을 차세대 플랫폼, 가상현실
2015.08.21. 방보경, 대한무역투자진흥공사

https://news.kotra.or.kr/user/globalBbs/kotranews/4/globalBbsDataView.do?setIdx=243&dataIdx=144458

가상현실 기술은 1960년대에 출현한 이후, IT 하드웨어의 급진적인 성능 향상으로 인해 1990년대 후반에 이르러 크게 주목을 받음. 더욱이 최근에는 스마트폰과 웨어러블 디바이스 시장이 성장하면서 저렴한 비용으로 고품질의 부품 확보가 가능해져, 저렴하면서 휴대가 용이한 다양한 종류의 가상현실 디바이스들이 개발되고 있음. 가상현실은 거의 모든 산업에 획기적인 변화를 불러올 수 있다는 점에서 차세대 플랫폼으로 주목받고 있으며 구글, 마이크로소프트, 애플 등 여러 글로벌 IT 기업들뿐만 아니라 많은 스타트업들까지 가상현실 산업에 뛰어들고 있어 앞으로 가상현실 시장을 주목해야 함.

2015년 8월 19일 수요일

태동하는 가상현실(VR) 시장

태동하는 가상현실(VR) 시장
정보통신기술진흥센터, 주간기술동향 1709호, pp. 33-39, (2015.08.19)

http://www.itfind.or.kr/itfind/getFile.htm?identifier=02-001-150818-000011

2016년 가상현실(Virtual Reality: VR) 시장이 본격적으로 개화하면서 혁신적인 기술을 탑재한 VR 전용 기기들이 대거 출시될 전망. 최근 모바일 및 게임 관련 전시회를 통해 VR 전용 기기인 HMD(Head Mounted Display), 인풋디바이스 등을 착용해 본 사람들이 몰입감과 현실감 있는 콘텐츠로 호평. HMD개발에는 미국 오큘러스사를 선두로 삼성선자와 소니ㆍ구글 등이 참여하고 있으며 콘텐츠 및 애플리케이션 개발이 활발해짐에 따라 차세대 디스플레이 및 플랫폼으로 확대될 전망.

2015년 7월 8일 수요일

증강현실의 플랫폼을 지향하는 매직립(Magic Leap)

증강현실의 플랫폼을 지향하는 매직립(Magic Leap)
- 주간기술동향 1703호(2015.07.08 발행)

http://www.itfind.or.kr/itfind/getFile.htm?identifier=02-001-150707-000004&classCode=B_ITA_01_43

요약
가상현실 HMD 제품들이 속속 출시되는 가운데, MS의 홀로렌즈와 함께 증강현실 산업을 이끌 것으로 기대를 모으고 있는 매직립이 외부 개발자들에게 SDK를 공개하며 플랫폼화 계획을 밝힘에 따라 가상현실과 증강현실의 경쟁이 향후 본격적으로 전개될 전망.

2015년 4월 15일 수요일

가상현실을 목표로 내건 기술기업들, 가상현실이 곧 현실

가상현실을 목표로 내건 기술기업들, 가상현실이 곧 현실
(주간기술동향 통권 1691호; 2015-04-15 발행)

http://www.itfind.or.kr/itfind/getFile.htm?identifier=02-001-150414-000004

요약
페이스북은 개발자 컨퍼런스 F8에서 향후 3가지 개발방향 중 하나로 '가상현실(VR)'을 제시하였는데, 이로써 가상현실을 현실세계의 보완재가 아닌 새로운 현실로서 창조해 나가겠다는 기술기업들의 개발 경쟁이 점차 더욱 치열하게 전개될 것으로 예상.

가상현실과 증강현실 시장, 2020년 1,500억 달러 규모

가상현실과 증강현실 시장, 2020년 1,500억 달러 규모
(주간기술동향 통권 1691호; 2015-04-15 발행)

http://www.itfind.or.kr/itfind/getFile.htm?identifier=02-001-150414-000006

2015년 3월 31일 화요일

The Return of Second Life

The Return of Second Life
(TrendSpectrum 동향 브리핑. 디지에코 보고서. 2015.03.31.)

http://www.digieco.co.kr/KTData/mail/letter/TS_20150331.pdf

요약
가상현실 단말 개발이 확대되고 춗시가 가시화 됨에 따라 가상현실 관렦 서비스 춗시도 동반 확대될 것으로 젂망되며, 2000년대 초 관심을 받았던 Second Life의 귀홖과 함께 AltspaceVR과 같은 싞규 서비스가 주목을 받을 것으로 예상됨.

2015년 3월 13일 금요일

The First 360-Degree Interactive Videos Have Arrived on YouTube

The First 360-Degree Interactive Videos Have Arrived on YouTube
Mar 13, 2015, Michael Zhang, PetaPixel

http://petapixel.com/2015/03/13/the-first-360-degree-interactive-videos-have-arrived-on-youtube/

YouTube supports uploading and playback of 360 degree spherical videos on desktop Chrome and the Android app.
 

촉각 인지 데이터의 모델링 및 활용

촉각 인지 데이터의 모델링 및 활용 유용재(한양대학교) 정보과학회지 2025년 8월호 (“확장현실과 문화기술 연구 동향” 특집), 2025. 8. https://www.kiise.or.kr/admin/file/get/60de463a-bba7-4b3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