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년 9월 8일 일요일

5G 시대의 실감미디어 콘텐츠 유통환경 및 제작기술 변화

5G 시대의 실감미디어 콘텐츠 유통환경 및 제작기술 변화, 이진서, 정보통신산업진흥원 이슈리포트 2019-22호, 2019.8.

http://www.itfind.or.kr/admin/getFile.htm?identifier=02-001-190820-000008

목차
Ⅰ. 5G 기술이 만들어가는 미디어 콘텐츠의 변화
 1. 5G 기술 변화가 주도하는 콘텐츠 패러다밍의 변화
 2. 모바일데이터 사용 증가에 따른 모바일 OTT 대중화
 3. 5G 기반 VR OTT‧플랫폼 서비스의 출현
Ⅱ. 초실감 콘텐츠 제작기술의 등장과 활용 분야
 1. 5G 초실감 미디어 수요 증가에 따른 제작방식 변화
 2. 초실감 미디어 제작기술의 활용 분야
Ⅲ. 시사점

2019년 9월 1일 일요일

유니티와 언리얼 엔진 4의 구조와 구현 방식 비교 연구

유니티와 언리얼 엔진 4의 구조와 구현 방식 비교 연구
이한성, 류승택, 서상현,
컴퓨터그래픽스학회 논문지, 25(40):17-24, 2019.



요약
게임 산업에서 전통적인 게임 개발은 자체 엔진을 사전에 개발하여 게임 콘텐츠를 완성하는 방식이었다. 이로 인해 게임을 개발할 때마다 자체 게임엔진을 개발하는 비용부담이 크다는 단점을 가지고 있다. 또한, 게임 콘텐츠와 게임엔진이 독립적인 형태로 개발이 되어야 하지만 게임엔진이 사전에 마련되지 않으면 게임 콘텐츠가 개발되지 않는 문제점을 갖는다. 이러한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해 최근 게임 산업에서는 게임엔진 구현에 집중하기보다는 게임 콘텐츠 생산성을 높이는 방법인 상용 엔진의 라이선스를 구매하여 개발하는 방식을 선택하고 있다. 본 논문에서는 컴포넌트 기반 시스템(Component-Based System)이고 시장 점유율이 가장 높은 게임엔진인 유니티와 언리얼 엔진을 대상으로 두 엔진의 구조, 에디터 인터페이스, 그리고 지원하는 개발 언어를 비교하여 각 게임엔진이 가진 특징들을 분석한다. 특히, FPS(First-Person Shooter) 게임의 구현을 통해 두 엔진에서의 플레이어 구성과 이벤트 처리 방식의 차이를 비교 설명하였다.

2019년 8월 19일 월요일

글로벌 이동통신사의 실감기술 사업 동향

글로벌 이동통신사의 실감기술 사업 동향
소프트웨어정책연구소, 2019.08.19

5G 이동통신의 상용화로 인하여 초고속, 초저지연, 초연결로 데이터 전송이 가능해지면서, 실감기술 (VR/AR/MR/홀로그램 등)은 5G 기반으로 가장 효과적으로 이익을 창출할 수 있는 기술로 부상하고 있다. 이에 글로벌 이동통신사는 전 세계 시장을 선도하기 위하여 적극적으로 실감기술에 관련된 기업들과의 협업 및 대규모 투자를 통하여 신규 제품들을 시장에 내놓고 있다.


목차
-5G 기술은 ‘왜 실감기술에서 반드시 필요한가?’
-실감기술의 세계 시장 현황과 전망
-글로벌 이동통신사들의 5G 기반 실감기술 사업동향
-국내 현황 및 시사점


관련보고서

[2019-004] 실감기술 연구역량 국제비교 및 시사점

[2019-006] 실감콘텐츠 플랫폼 대전

2019년 7월 31일 수요일

5G와 초실감 라이프 스타일

5G와 초실감 라이프 스타일, 김민석, 정보통신산업진흥원, 스페셜이슈리포트, 한국산업기술진흥협회, 2019.7.

http://www.koita.or.kr/kfile/cover/1/201907/09.SPECIAL_ISSUE_04.pdf

요약
5G 환경에서의 VR·AR 콘텐츠는 보고 듣는 콘텐츠가 아니라 행동하고 반응하는 콘텐츠로 진화하게 될 것이다. 따라서 사람
들의 라이프 스타일이 크게 변화할 것이므로 이를 기회로 삼기 위해서는 차별화된 VR·AR 콘텐츠와 일상생활 전반의 서비스
발굴에 집중해야 한다.

2019년 7월 26일 금요일

미국 가상현실(VR) 헤드셋 시장동향

미국 가상현실(VR) 헤드셋 시장동향
윤승환 미국 실리콘밸리무역관, kotra 해외시장뉴스, 2019-07-17.


요약
- 다양한 가상현실 헤드셋이 출시 및 보급되어 사용자 수가 꾸준히 증가
- 독립형 헤드셋의 등장으로 가상현실 체험이 훨씬 수월해짐

목차
- 상품명 및 HS Code
- 시장 규모 및 동향
- 미국 가상현실(VR) 헤드셋 수입 및 경쟁 동향, 주요 경쟁기업
- 유통 구조, 관세율, 수입규제(무역협정) 및 인증
- 시사점 및 참고 사항

차세대 인공지능의 연구 현황과 당면 과제

차세대 인공지능의 연구 현황과 당면 과제
추형석, 소프트웨어정책연구소 연구보고서 2018-007, 2019.1.

https://spri.kr/posts/view/22631?code=research

목차
제1장 서론
    제1절 연구배경 및 필요성
    제2절 연구방법 및 범위
제2장 국내 공공 사업 사업자선정제도
    제1절 개 요
    제2절 인공지능 연구 영역의 분류 제안
제3장 해외제도 비교분석
    제1절 개 요
    제2절 인공지능 기초 연구 현황
    제3절 범용 인공지능 연구 현황
    제4절 소 결
제4장 요약 및 시사점
    참고문헌
별첨 1. 인공지능 기술과 산업의 분류
별첨 2. 범용 지능에 대한 다양한 해석


요약문

(보고서의 목적)
  이 보고서의 목적은 차세대 인공지능의 연구 현황을 분석하는 것에 가장 큰 목적을 둔다. 차세대 인공지능은 기계가 인간 수준의 지능을 달성하기 위한 연구 분야로 범용 인공지능, 인공생명 등의 분야가 있다. 이 보고서에서 차세대 인공지능을 다루는 이유는 우리의 미래 먹거리를 탐색하기 위한 현황을 파악함에 있다. 지난 5년간 인공지능 기술은 심층학습을 기점으로 급격한 발전을 했으나 여전히 인간 수준의 지능과는 거리가 멀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인간 수준의 지능을 개발하기 위한 연구는 매우 활발히 이루어지고 있는 실정이다. 인류의 최후의 발명품일 가능성이 높은 차세대 인공지능에 대한 시의성 있는 분석은 성공적인 정책 설계를 위한 기초 자료가 될 것이다. 차세대 인공지능은 아직 먼 미래의 이야기일 수 있으나, 그것을 향해가는 연구들은 점차 증가하고 있다. 이 연구들은 알파고에서도 주목받았던 기술인 심층학습의 연장선상에 있다. 차세대 인공지능이 아직 개념적이며 실체가 없는 기술인 가능성이 높기 때문에, 이 보고서에서는 현재 인공지능이 겪고 있는 한계를 극복하기 위한 연구들을 분석했다.

(보고서의 구성 및 내용)
  심층학습으로 촉발된 현대 인공지능은 그 발전 속도가 빠르며 방향 역시 다양하다. 이에 따라 인공지능 활성화를 위한 정부의 정책 역시 급변하는 인공지능의 특성에 발맞춰가야 한다. 그 전제는 기술의 시의성 있는 분석으로부터 출발할 것이다.
  인공지능은 다양한 문제 해결을 위한 도구적인 특성이 가장 짙다. 또한 인공지능은 대표적인 오픈 사이언스로 연구 결과가 빠르게 공유되고 검증할 수 있는 환경이 마련돼 있다. 이러한 환경은 인공지능 발전을 더욱 가속화하고 있다. 성공적인 인공지능 정책 제안을 위해서는 무엇보다 인공지능의 기술적·산업적 특성을 제대로 이해하기 위한 노력이 필요하다. 이를 바탕으로 실제 인공지능 기술을 이해하고 우리의 방향에 대한 이정표를 세워야 할것이다 이 보고서에서는 인공지능의 기술적 . 특성, 심층학습의 한계 등을 상세히 담아 인공지능의 속성을 이해하기 위한 자료로 활용하고자 한다. 또한 인공지능의 특성을 바탕으로 한 인공지능의 연구 영역의 구분을 제안한다. 이를 토대로 차세대 인공지능과 연관이 높은 인공지능 기초연구 사례를 분석했다. 마지막으로 우리의 당면 과제를 논의하는 것으로 결론 맺는다.

(활 용)
  인공지능 기초·원천 연구개발 기획의 기초자료로 활용

2019년 6월 26일 수요일

VR/AR 기술 및 콘텐츠를 통한 공공복지 실현

VR/AR 기술 및 콘텐츠를 통한 공공복지 실현
김효용, ICT 신기술, 주간기술동향, 1902호, 2019. 6. 26

http://www.itfind.or.kr/publication/regular/weeklytrend/weekly/view.do?boardParam1=7762&boardParam2=7762

요약
본 고에서는 시대적 변화에 따른 과학기술의 역할과 인간본연의 권리를 유지시키기 위한 차원에서의 복지기술에 대해 논하고, 복지기술 측면에서 VR·AR이 갖는 의미와 함께 기술 및 콘텐츠의 동향에 대해 살펴보고자 한다. 이를 위해 문헌을 중심으로 사례들을 조사하고 분석하는 탐색적 연구 방법으로 진행하였다. 세부적으로 II장에서는 공공복지와 VR·AR 기술의 연계성을 논하고, III장에서는 국내·외적으로 공공복지 분야에 가상현실 기술을 활용한 사례와 동향 등을 살펴볼 것이며, 이를 통해 IV장에서는 향후 공공복지 분야에서의 VR·AR을 전망해 보고자 한다.

목차
I. 서론
II. 공공복지와 VR·AR의 기술 및 콘텐츠
1. 공공복지와 복지기술
2. 복지기술로서의 VR·AR
III. 국내외 VR·AR 공공복지 적용 사례
1. 국외 사례
2. 국내 사례
IV. VR·AR과 공공복지 전망
V. 결론

촉각 인지 데이터의 모델링 및 활용

촉각 인지 데이터의 모델링 및 활용 유용재(한양대학교) 정보과학회지 2025년 8월호 (“확장현실과 문화기술 연구 동향” 특집), 2025. 8. https://www.kiise.or.kr/admin/file/get/60de463a-bba7-4b30-...